FANDOM

Ange

본 문서에서 황금몽상곡의 원작인 괭이갈매기 울 적에의 스토리 스포일러를 금합니다.

개요 편집

황금몽상곡의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우시로미야 엔제. 제작자는 하츠네 미쿠로 유명한 YU-TOHARU. (멜티블러드 스타일로 개조한 버전은 여기로......) 현재까지 최종 업데이트 된 버전은 2016/10/21. 성우까지 적는다면 찌릿찌릿 중학생미사카 미코토로 유명한 사토 리나. 두 캐릭터의 보이스를 비교해보면 갭의 차이가 없음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추가로,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하면서 꽤나 여러 가지 도트나 보이스 등을 넣었는데, 제작자가 남자인지 쿠로마루 대응 코드도 같이 동봉되어있다(!). 물론, 직접 까서 보는 것을 권장.

물론이지만, 캐릭터의 압축 파일을 받고 나서 보면, 용량이 꽤 크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모든 플레이어블 캐릭터 어시스트 스프라이트, 스크린팩/쿠로마루 대응 코드, 어시스트와 동시 피니쉬 시에 나오는 승리 출력 대사(예를 들자면, 어시스트는 우시로미야 제시카로 하고 동시에 피니쉬를 냈을 때, 제시카는 그 자리에서 츠루펫탄 앵콜을 유도하고 엔제는 말리는 등등) 등등......

그렇지만, 게이지 채우는 방식은 원작처럼 때리거나 맞은 뒤, 태그를 해서 채우는 방식이 아니라 다른 캐릭터와 다를 바 없이 때리면 그 즉시 차오르는 방식이다. 물론, 무겐에서 일일이 맞고 태그를 하려면 꽤나 벅차는 게 당연지사. 그래서인지, Shiroto의 드래노어 A. 녹스나 boomer의 배틀러같은 경우에는 너무 원작에 충실한 나머지 은근 다루기가 까다롭다고. 그러면 baggy의 에리카는요? 그건 원작 붕괴

성능 편집

Stand-1434600953

전체적으로 기본공격과 콤보운영이 좀 아쉬운 캐릭터. 하지만, 수플렉스의 데미지와 공격판정 범위가 모든 단점을 쌈싸먹는 성능이다. 그리고 연옥의 일곱 자매의 레비아탄, 사탄, 벨페고르는 유도를 하는데다가, 오브젝트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 원거리 물체에 상쇄되지 않는다. 이것을 이용한 상대 콤보 끊어먹기 및 견제가 쉬우나,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쓰는건 주의. 사쿠타로를 이용한 타이밍 어택이 쏠쏠하다. 점프 시에도 사쿠타로를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 대공기를 역으로 카운터를 먹일 수도 있다. 메타기는 Ep3의 유명한 빌딩추락. 단일 공격이긴 하지만, 발동되는 것도 순식간인데가 데미지까지 출중하다. 게다가 stunboost까지 겹치기 때문에 맞으면 거의 확실하게 스턴상태에 걸린다.

메타 선언 시 대사 편집

  • 메타 선언 : 마법, 마녀. 지금이야말로 기적을.
  • 메타 반론 : 굴복하는건 당신이야.
  • 재선언 : 이것은 너무나도 멋진 기적.
  • 재반론 : 안되겠네. 전혀 안되겠어.
  • 강제 전개 : 나는 엔제-베아트리체!

대부분의 캐릭터에게는 메타반론까지의 대사만 출력이 되고, 나머지는 출력이 되지 않는다. 더 들으려면, 상대 캐릭터도 메타 선언이 가능한 타 황금몽상곡 캐릭터, 혹은 쿠마가와 미소기를 쓰는 것이 좋다.

스탯 편집

  • 체력 - 1000
  • 최대 게이지 - 5000
  • 공격력 - 100
  • 방어력 - 100

게이지는 태그를 해야만 효력이 발생한다. 이는 원작인 황금몽상곡 시리즈에 있는 시스템인데, 적을 수 차례 때리더라도 게이지가 차오르는 것은 파트너에게 차오르기 게이지를 사용하려면, 일일히 태그를 하는 것이 좋다.

기술 일람 편집

키 방식 편집

  • U - 점프
  • D - 앉기
  • F - 전방 이동
  • B - 후방 이동
  • a - 약공격
  • b - 중공격
  • c - 강공격
  • x - 파트너 호출

파트너는 시작 전에 선택할 수 있으며, 플레이 시에는 현 파트너로 고정이 된다. 자기 자신도 중복이 가능.

  • y - 도발
  • z - 메타 선언 (각 게이지 소모)

메타 선언 시 소모는 되는 게이지는 1000, 재선언, 강제 전개는 각각 2000이 필요하다. 메타 반론, 재반론 시에는 각각 2000이 필요하다. 같은 소속 캐릭터와의 대전에서는 게이지 소모 뿐만 아니라 메타의 심리전도 중요하다.

  • s - 스타트 버튼. 다만, 기존의 스타트 버튼과 다르게, 엔제의 경우는 시작 전 파트너를 선택할 때 공격 버튼이 아니라 스타트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다.

커멘드 리스트 편집

특수기 편집

  • 6b: 견제 특수기이다. 리치가 빈약한 엔제에게는 좋은 기술이며, 강공격으로 연결된다.
  • 6c: 강제 띄우기. 책으로 후려치는 것인지, 리치는 많이 좋지 않지만, 공중으로 이을 수 있다면, 자주 쓸 수 있는 기술.
  • j.2c: 보디 프레스. 상대가 구석에 몰릴 때 사용하면 좋은 기술.

필살기 편집

  • 236(a, b, c) : 사쿠타로 소환

우시로미야 마리아의 과거, 엔제의 상상 속에 나왔던 봉제 인형. 성우는 치하라 미노리. 원작에서는 사자 인형에 그친 애가 여기서는 어찌된 건지 모에화라도 맞았다.

약/중/강에 따라 사쿠타로의 소환 위치가 달라진다. 약의 경우는 엔제의 바로 뒤, 중의 경우는 바로 앞, 강의 경우는 조금 앞에서 소환된다. 물론, 소환된 동안 계속해서 엔제를 따라다니며, 엔제가 이기거나 질 때까지 절대로 사라지지 않지만, 추가 커맨드를 입력하면 공격하고 사라진다.

  • (동일 커맨드 입력) : 가랏, 사쿠타로!

사쿠타로를 소환한 상황에서 동일 커맨드를 입력할 경우, 사쿠타로가 전진을 하며 마쿠 핥퀴기를 시전한다. 가드 깨기에는 적합하지만, 필살기로 연계되는 콤보 루트가 마땅치 않은 엔제 입장에서는 사쿠타로를 조심스레 사용해야한다.

  • 63214(a, b, c) : 저먼 수플렉스

상대를 뒤집는 잡기 기술. 공격에 상관 없이 벌어지는 거리나 대미지는 일정하지만, 콤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애매하다.

연옥의 일곱 자매 소환 편집

작중 등장한 연옥의 일곱 자매를 이용한 장풍 식 공격을 구사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는 멀찍이 떨어져도 일곱 자매가 스스로 적 앞에 등장해주며, 어떠한 공격으로도 상쇄 불가능이라는 이점을 띠고 있다. 단, 사쿠타로와는 다르게, 한 번 소환하면 공격만 하고 사라지며, 다시 커맨드를 입력해야한다.

만에 하나, 상대를 베아트리체로 하게 되면, 일곱 자매는 투잡 뛰는 신세가 되니까.

  • 214(a, b, c) : 마몬 소환

공격 키를 어느 것으로 입력하느냐에 따라 마몬이 이동하는 각도가 달라진다.

약공격: 상단 정면으로 이동한다.

중공격: 45도 각도로 공중으로 이동한다.

강공격: 45도 각도로 지상으로 이동한다.

  • 421a : 레비아탄 소환

하단 기습용. 즉시 발동되므로, 콤보가 막힐 것 같으면 질러주는 것이 좋다.

  • 421b : 벨페고르 소환

상대 문전 앞에 등장. 중단 깨기용에 적절하다.

  • 421c : 사탄 소환

상대 머리 위에 등장. 상대가 점프할 것을 예상하거나, 앉은 키가 큰 상대라면 상단을 깨기에 좋다.

EX필살기 편집

모두 게이지가 1000이 필요하다.

  • 236a+b : 휘청, 사쿠타로!

사쿠타로가 반드시 필요한 EX 필살기. 커맨드 입력 시, 시전 전에는 보통과 같은 전진 핥퀴기를 사용하지만, 근접했을 때, 사쿠타로가 넘어지며, 상대도 같이 넘어뜨린다.

  • 421a+b : 바알제붑, 아스모데우스 소환

적의 전방, 후방으로 바알제붑, 아스모데우스가 소환되어 상대를 벤다.

  • 214a+b : 일곱 말뚝 소환

전방으로 빠르게 일곱 말뚝을 박는다. 상쇄는 불명.

  • 63214a+b : 더블 저먼 수플렉스

잡기 필살기. 일반 저먼 수플렉스를 두 번 정도 사용한다. 고대미지를 뽑을 수 있는 엔제의 EX 필살기 중 하나.

SP 필살기 편집

게이지 2000을 소모한다.

  • 236236c : 엔젤릭 럼블

모든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난무기. 마지막 타는 드롭킥으로 마무리시킨다. 불필요한 문제라면, 이 난무기 단독 사용 시, 5 콤보 이후에 초기화가 되어, 뒤의 3 콤보만 입력이 되는 것이다.

메타 필살기 편집

메타 필살기는 메타 전개가 무조건 발동되는 조건이어야하며, 게이지는 필요 없다.

  • 641236c : See you again

EP.3의 빌딩추락. 엔제가 점프 후, 낙하를 하면서, 상대에게 충돌한다. 이 때 상대에게 히트 시, 확정적으로 스턴이 되는 것이 큰 이득이며, 콤보 준비 시간을 벌 수 있다.

파트너 관련 편집

파트너 관련 팁 편집

파트너 호출에는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전자는 일반 호출이고 후자는 긴급 호출이다. 일반 호출은 엔제가 파트너의 이름, 별칭, 멸칭을 부르고 파트너만의 필살기를 보여주며 상대를 공격한다. 공격은 다양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바꿀 수 있다. 후자인 긴급 호출은 콤보 도중에 넣는 기술이며, 날라차기만 하고 바로 빠지게 된다.

둘의 차이는 이것 뿐만이 아니다. 일반 호출 시에는 엔제에게 선딜이 생기는 대신, 호출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간이 조금 더 빨라지며, 다음 호출 시 더욱 유리하게 돌아갈 수 있다. 긴급 호출은 엔제의 선, 후딜이 없지만, 즉시 나오고 빠지며 호출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간이 조금 디뎌진다.

파트너 호출 키인 X버튼을 피격 시, 방어 시에 누르면 긴급 탈출을 할 수 있으나, 호출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간이 긴급 호출이 된 것 처럼 디뎌지게 된다.

파트너와 버프 편집

파트너를 누구로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호출하느냐에 따라 주어지는 버프가 달라지게 된다.

합동 필살기 편집

동시에 공격할 경우, 파트너와 함께 필살기를 연계가 가능하다. 태그가 되지 않는 대신, 합동 필살기가 가능한 제작자가 만든 일종의 선례.

조건은 파트너의 어썰트 터치(파트너 캐릭터의 포트릿이 반짝이는 것)가 켜져야하는 것이며, 커맨드는 두 가지가 있다.

236x : 파트너의 게이지를 두 칸 소비한다. 엔제가 돌진을 하여, 상대를 띄우면 파트너가 공격을 하는 방식이다.

236a+x : 엔제가 우선 돌진 후, 말 그대로 둘이서 보여줄 수 있는 필살기를 보여준다. 이 때의 합동 필살기는 아래의 파트너에 따라 달라진다.

  1. 황금의 진실 (파트너 "우시로미야 배틀러"를 선택)
  2. 연옥의 일곱 자매 (파트너 "루시퍼"를 선택)
  3. (파트너 "???"를 선택)
  4. (파트너 "우시로미야 제시카"를 선택)
  5. 왕자의 가르침 (파트너 "우시로미야 죠지"를 선택)
  6. (파트너 "후루도 에리카"를 선택)
  7. (파트너 "윌라드 H 라이트"를 선택)
  8. 더블 엔젤릭 럼블 (파트너 "우시로미야 엔제"를 선택)

번역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정확하기 번역을 해주실 수 있으신 분께서는 [YU-TOHARU 씨의 우시로미야 엔제/txt/コマンドリスト(テンキー表記版)]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